유크림의 종류와 특징 그리고 차이점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하얀 생크림의 은은한 단맛과 부드러움 모두 좋아하시죠?
다양한 한 곳에서 대표적으로는 케이크에 많이 쓰이고, 요리나, 카페에서도 음료 위에 토핑으로 많이 올려져 있는 제품들을 많이 드셔 보셨을 거예요. 요리에서는 파스타 종류 크림 파스타, 로제 파스타, 등을 만들 때에도 들어가며, 쓰이는 용도별로 생크림도 나뉘어 다양한 곳에서 쓰고 있는 생크림의 종류와 특징 , 그리고 차이점들을 알아보겠습니다.
유크림 종류와 특징, 차이점
동물성 생크림 , 휘핑크림, 식물성 크림으로 크게 나눌 수 있습니다.
1. 동물성 생크림
우유에서 지방분을 원심 분리하여 추출해 만든 것을 동물성 유크림 100% 생크림이라고 부릅니다. 유크림 100% 로 굉장히 고소하며, 우유의 풍미가 깊고 부드럽습니다. 케이크나 , 음료 , 요리에서도 다양하게 쓰이며, 보통 7일로 유통기한이 짧은 단점이 있습니다.
동물성 생크림에도 유지방 함량에 따라서 고소한 맛의 작은 차이가 나는데 35%부터 50%까지 다양하게 제품이 제조되어 나누어져 나오는데 , 숫자가 높을수록 유지방 함량이 높기에 더욱 고소함을 느낄 수가 있습니다.
유지방의 함량이 높을수록 지방이 많기 때문에 휘핑 시 쉽게 크림이 만들어지며 단단하고 무거운 텍스처로 마무리됩니다. 반면, 유지방의 함량이 낮을수록 가벼운 우유맛과 가벼운 텍스처로 만들어집니다.
동물성 생크림 사용 시 휘핑을 과하게 할 경우 유지방과 수분이 분리가 되어 거품이 거칠게 나오게 되는데요, 이렇게 될 경우는 지방구들이 강하게 응집이 되어 원래의 상태로 되돌리기 매우 어렵습니다. 처음 휘핑할 때부터 낮은 단계로 크림의 상태를 보면서 부드러운 상태의 독수리 입 모양의 뿔처럼 결이 고운 생크림이 나오도록 조심히 휘핑을 해야 합니다.
휘핑을 오래 할 경우 복구하기 힘든 상태가 나오기 쉬우니 항상 조심히 오버 믹싱을 하지 않도록 해야 하며 차가운 얼음 볼을 이용하여 온도를 항상 차갑게 유지하며 휘핑을 해야 하는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너무 심한 푸석거림이 아니라면 복구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차가운 생크림을 조금씩 더 추가하여 천천히 섞어주면 복구가 될 수도 있으나 오래 지속은 어려우니 빠르게 마무리를 해주셔야 합니다. 또한 온도가 높아지면 물처럼 흐르거나 제품의 모양이 안 좋아질 수 있으니 항상 차가운 상태로 잘 유지해줘야 합니다.
2. 휘핑크림
동물성 생크림의 단점들을 보완하여 만든 것으로 동물성 생크림에 혼합제제, 첨가물이 들어간 제품입니다.
유지방 35% 에 혼합제제 (카라기난, 구아검, 산탄검, 포도당) 유화제, d-토코페롤 , 산도조절제, 합성착향료 (유크림 향) 이 포함되어 제조됩니다.
휘핑크림은 다시 동물성 휘핑크림과 식물성 휘핑크림으로 두 종류가 나오며,
동물성 휘핑크림은 동물성 생크림에 약 1~2% 정도의 첨가물을 섞어 만든 것을 동물성 휘핑크림이라고 분류됩니다.
식물성 휘핑크림은 식품 첨가물을 이용하여 가공된 인공 휘핑크림입니다.
동물성 생크림보다 유통기한이 약 한 달~두 달 정도로 동물성에 비해 긴 편이며, 크림 휘핑 시 분리가 쉽게 많이 나지 않고 안정감 있게 잘 완성됩니다. 케이크 아이싱이나, 요리, 카페 음료 제조, 데코용으로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3, 식물성 크림
식물성 크림이라고 하면 보통 식물성이면 더 좋은 것이 아닌가? 하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식물성 생크림은 식품 합성 첨가물들을 이용하여 가공된 인공적인 대용 생크림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가당으로 단맛이 가미가 이미 되어 나와 설탕을 따로 첨가를 하지 않아도 됩니다. 작업성이 매우 뛰어나며 힘을 많이 들이지 않고도 볼륨과 휘핑이 잘 나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동물성 생크림에 비해 고소함은 떨어지지만 가볍고 산뜻함이 특징이며 다른 생크림에 비해 유통기한이 긴 장점이 있습니다.
원재료에는 정제수 , 팜핵 경화유, 쇼트닝, 유화제, 카제인나트륨, 정제소금, 잔탄검, 합성감미료 (수크랄로스, 아세설팜칼륨) 이렇게 다양한 첨가물로 제조가 되어 나옵니다.
매끄럽고 안정감 있게 쉽게 만들 수 있고 작업환경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으며 모양 형태 유지가 월등하여 케이크 데코 연습용으로도 많이 사용됩니다
이렇게 다양한 곳에서 다양한 생크림으로 사용되고 있는 유크림의 종류와 특징 그리고 장단점과 차이점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첨가물이 없는 동물성 생크림은 유통기한이 짧고 작업성이 힘들지만 맛이 뛰어난 장점이 있고 , 동물성 생크림의 단점을 살짝 보완한 동물성 휘핑크림, 그리고 완벽한 작업성과 유통기한이 긴 식물성 생크림. 각각의 생크림마다의 특징과 장단점을 모두 알아보았습니다.
댓글